임신 1개월 (0~3주)
나팔관에서 만난 정자와 난자는 수정된 후 자궁 내벽에 자리를 잡는다. 외형적으로는 사람다운 특징이 없으며, 1주의 태아는 세포들의 결집체에 불과하지만, 개개의 세포는 앞으로 자라면서 형성될 장기의 정보들을 이미 가지고 있다. 태아의 성별은 수정되는 순간 결정되지만 3-4주에는 올챙이처럼 보인다.
* 임신테스트기가 필요한 상황
생리의 중단, 유방의 변화, 질 분비물 증가, 소변이 자주 마려움, 이유 없이 몸이 피곤함, 입덧함, 복부가 팽만함, 복통이 있음.
임신 2개월(4-7주)
이 등신으로 머리와 가슴 구별이 가능하다. 손발이 자라나며 손가락과 발가락도 생기기 시작한다. 태반과 탯줄이 발달해 엄마에게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을 수 있으며, 양막 속에 양수가 생겨 떠 있는 모습이다. 5주쯤에는 눈이 생기고 7-10주면 동공도 생기기 시작한다.
* 특징
병원을 선택해야 함, 체중과 혈압을 잼, 소변검사를 함, 혈액검사를 함, 자궁경부암 검사를 함, 초음파를 봄, 입덧이 심해짐, 풍진 주사를 맞지 않았다면 풍진 항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함.
임신 3개월(8-12주)
삼등 신으로 머리, 몸통, 다리 비율이 같아진다. 위, 장, 심장 등이 발달하며 성기가 형성되어 남자와 여자의 구별이 가능하다. 눈동자가 까맣게 되고 눈꺼풀이 생기며 코와 아래턱, 뺨의 뼈, 치근 등이 생기면서 얼굴의 윤곽이 잡히기 시작한다. 9주째에는 눈꺼풀이 자라나서 합쳐지고 가슴 부위에 있던 턱이 올라가 목이 생긴다. 그리고 뇌세포가 조금씩 발달한다.
*특징
유산하기 쉬운 시기임. 비타민 E가 매우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함. 월 1회 정기검진을 받아야 함. 출혈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 내원하기.
임신 4개월(13-15주)
태반이 완성되어 신체 기관이 급격히 발달한다. 내장 기능이 좋아지고 눈과 귀의 모양이 분명해진다. 양수가 늘어나서 양수 속에서 손발을 움직이지만 엄마는 아직 느끼진 못한다. 생식기의 구별이 확실해져서 남자는 전립선, 여자는 복부에 있던 난소가 골반으로 내려온다. 앞으로 굽혔던 자세에서 등을 편 자세가 되고 입술을 내밀거나 하품하는 등의 행동이 보인다.
*특징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기, 체중증가는 임신성 당뇨와 중독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함. 12주를 전후로 염색체 기형, 선천성 기형과관계가 높은 태아의 목덜미 피부 두께 측정함.
임신5개월(16-19주)
온몸에 보송보송한 솜털이 나기 시작하며, 속눈썹과 눈썹이 나타난다. 몸의 위치를 바꾸는 등 근육과 뼈가 발달한다. 머리카락과 손톱, 손가락에 지문이 생기기 시작하며 심장의 움직임이 활발해 청진기로 태아의 심장임을 들을 수 있다. 귓속의 작은 뼈가 단단해져서 엄마, 아빠 목소리 같은 외부 소리를 어느 정도 들을 수 있다. 간뇌가 발달해서 엄마의 기쁨, 성냄, 슬픔 같은 감정을 그대로 느낀다. 표정도 지을 수 있다.
*특징
임신 안정기, 치아 건강에 특별히 신경 쓰기, 철분, 단백질 섭취하기
임신 6개월(20-23주)
눈썹과 속눈썹이 나고 얼굴 모양이 분명해진다. 골격과 관절이 발달하고 피하지방이 생기기 시작한다. 양수가 늘어나 활발히 움직이며, 이미 청각이 발달해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양수를 먹고 오줌을 누기도 한다. 몸에 흡수되고 남은 찌꺼기로 대변을 만들어 직장에 쌓아두기도 하며, 이것이 태변이 된다. 엄마가 먹은 음식에 따라 양수 맛이 달라지며 쓴맛은 멀리하고 단맛은 좋아한다.
*특징
타우린, 글리코겐 함유 음식 섭취하기, 체중 조절하기, 변비가 생기기 쉽고 치질에 걸릴 확률이 높음.
임신 7개월(24-27주)
아이다운 형체를 갖고 피부가 서서히 붉은 빛을 띠지만 피하지방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아 잔주름이 많다. 팔다리 근육이 정상적으로 발달하며, 눈꺼풀이 위, 아래로 나뉜다. 폐가 많이 성장하고 콧구멍이 뚫리면서 호흡하는 흉내를 내기도 한다. 남자는 복강 내에 있던 고환이 아래로 내려오기 시작하며, 스스로 몸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특징
조산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기, 몸무게가 많이 늘어나면 요통, 장딴지 경련, 현기증이 심해질 수 있음. 임신성 당뇨 검사와 빈혈 검사함.
임신 8개월(28-31주)
폐와 소화기관이 거의 발달하고, 눈을 뜰 수 있다. 한쪽으로 빛을 비추면 빛 쪽으로 눈을 돌린다. 근육이 발달해 태아의 움직임과 신경 작용 등이 더욱 활발해진다. 출산에 대비해 머리를 아래로 향하는 자세로 정상적인 위치를 잡아간다. 청각기관이 완성되어 소리에 민감하고 초음파로 보면 웃는 모습이나 찡그린 모습 등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특징
몸무게가 많이 늘어남. 망간과 크롬 섭취 필수, 2주에 한 번씩 정기검진하기, 임신 후기에는 불면증이 생길 수 있음.
임신9개월(32-35주)
장밋빛 피부, 피하지방이 증가해 온몸이 통통해지고 동그스름해진다. 손톱, 발톱이 자라고 머리카락 색깔도 짙어지며 성기가 완성된다. 시각,청각,미각,촉각 등이 거의 완전하게 발달하며 출산 시 산도를 잘 빠져나가기 위해 머리뼈가 물렁물렁하며, 완전히 조합되지 않은 상태다.
*특징
비타민C와 녹황색 채소 섭취하기, 출혈이 보일 즉시 병원 내원하기, 입원 준비물 미리 챙겨두기, 36주 전후에 분만 전 검사함. 임신 우울증 조심
임신 10개월(36-출산)
콩팥, 간, 폐 등 신체 기관이 제 역할을 하게 된다. 포동포동해져 아이다운 모습이다. 태아를 덮고 있던 솜털과 피부를 보호하던 얇은 표피를 벗어버린다. 머리카락이 2-3cm 정도 자라며 신체 여러 기관이 급속도로 발달한다. 병에 대한 면역이 모체로부터 태반을 통해 아이에게 전달되어 세상에 나갈 준비를 한다. 차츰 엄마의 골반 입구로 들어와 움직이지 않는다.
*특징
영양가 높은 식품과 비타민E 섭취가 순산에 도움을 줌, 진통 없이 파수 되거나 출혈이 멈추지 않거나 강한 복통이 동반하면 무조건 병원 내원하기
댓글